Web・API -

fetch 함수와 비동기 실행#1

  • -

🌐 fetch 함수와 비동기 실행#1

안녕하세요 TriplexLab 입니다. 비동기실행의 주제로 fetch 함수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console.log('Start!');

fetch('https://www.google.com')
  .then((response) => response.text())
  .then((result) => { console.log(result); });

console.log('End');

지금 이 코드에는 다음과 같은 2개의 콜백이 있습니다.
(1) (response) ⇒ response.text()
(2) (result) ⇒ { console.log(result); }
fetch 함수가 리퀘스트를 보내고, 서버의 리스폰스를 받게 되면 그때서야 이 콜백들이 순서대로 실행되는데요.
이 사실을 바탕으로, 전체 코드의 실행 순서를 다시 정리하자면

  1. console.log('Start');
  2. fetch 함수(리퀘스트 보내기 및 콜백 등록)
  3. console.log('End');
  4. 리스폰스가 오면 2. 에서 then 메소드로 등록해뒀던 콜백 실행

이렇게 됩니다. 이렇게 특정 작업을 시작(리퀘스트 보내기)하고 완벽하게 다 처리(리스폰스를 받아서 처리)하기 전에, 실행 흐름이 바로 다음 코드로 넘어가고, 나중에 콜백이 실행되는 것을 '비동기 실행'이라고 합니다. 이에 반해 한번 시작한 작업은 다 처리하고 나서야, 다음 코드로 넘어가는,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의 실행은 '동기 실행'이라고 하는데요. 만약 이 코드에서 fetch 함수가 비동기 실행되지 않고, 동기 실행되는 함수였다고 가정한다면 실행 흐름이 어떻게 됐을까요? 이렇게 됐을 겁니다.

  1. console.log('Start');
  2. fetch 함수(리퀘스트 보내기)
  3. 리스폰스가 올 때까지 코드 실행이 잠시 '정지'되고, 리스폰스가 오면 필요한 처리 수행
  4. console.log('End');

이런 순서로 코드가 실행되었을 겁니다. 동기 실행은 한번 시작한 작업을 완료하기 전까지 코드의 실행 흐름이 절대 그 다음 코드로 넘어가지 않습니다. 일단 시작한 작업을 완벽하게 처리하고 난 다음에야 그 다음 코드로 실행 흐름이 넘어가는데요. 따라서 동기 실행의 경우 코드가 보이는 순서대로, 실행됩니다.

이와 다르게 비동기 실행은 한번 작업을 시작해두고, 그 작업이 완료되기 전이더라도 콜백만 등록해두고, 코드의 실행 흐름이 바로 그 다음 코드로 넘어갑니다. 그리고 추후에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콜백이 실행됨으로써 해당 작업을 완료하는 방식이죠. 따라서 비동기 실행에서는 코드가 꼭 등장하는 순서대로 실행되는 것이 아닙니다. 그래서 코드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요.

그렇다면 '비동기 실행'이라는 건 왜 존재하는 걸까요? 그건 바로 보통 '비동기 실행'이 '동기 실행'에 비해, 동일한 작업을 더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방금 전 fetch 함수가 '동기 실행'된다고 가정했을 때를 생각해봅시다. fetch 함수가 실행되고 리스폰스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? 바로 리스폰스가 올 때까지는 아무런 작업도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. 그만큼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셈이죠.

하지만 만약 비동기 실행이라면 일단 리퀘스트 보내기, 콜백 등록까지만 해두고, 바로 다음 작업(console.log('End');)을 시작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동기적, 비동기적 실행 방식 도식화

이미지 상단은 fetch 함수가 동기 실행된다고 가정했을 때의 경우,
이미지 하단은 fetch 함수가 비동기 실행되는 실제의 모습

의미합니다. 지금 동기 실행에서는 모든 작업이 순차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게 한눈에 보이죠? 이에 비해, 비동기 실행에서는 리스폰스를 기다리는 시간 동안 그 이후의 작업을 미리 처리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비동기 실행이 최종 작업 종료 시간이 더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(물론 실제로는 비동기 실행의 경우에는 콜백을 등록하는 시간적 비용이 존재하지만 일단은 이해를 위해서 이런 부분은 생략하고 생각합시다.)

이것이 동기와, 비동기의 실행하는 차이점 입니다.
또 fetch 함수에는 promise 객체라는것을 리턴합니다. promise 객체에 관해서 다음에 post 남길게요 :)

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, 좋아요 부탁드립니다. 👏👏

 

Contents

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

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.